무한도전 그래비티 우주특집 러시아 가가린 우주인 훈련 센터 어떤곳인가?

지난주 무한도전 방송에서는 암흑 적응 훈련에 이어 국내에서의 사전 우주 훈련을 실시한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이번주 무한도전 방송에서는 드디어 본격적인 우주인 훈련을 위해 러시아 비행기에 오르는 모습이 나온다고 합니다.

러시아의 가가린 우주인 훈련 센터를 찾아서 무중력 훈련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과연 멤버들은 무중력 훈련을 끝까지 마칠 수 있었을까요?

무한도전이 우주여행 프로젝트를 준비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는게 엊그제 같은데

 정말로 가가린 우주인 훈련 센터 까지 가서 실제 적응 훈련까지 받은걸 보니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준비 초반만 해도 러시아 가가린 우주인 훈련 센터 쪽의 일정 확답을 받는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어떠한 확답도 해줄 수 없다고 했었는데요. 

처음에는 올해 상반기에 훈련 센터에 가는것으로 계획이 잡혀있었지만 

여러가지 사정들로 인해 연기가 되었고 지난 9월 비자 발급을 위한 관련 서류를 모두 건네 받아 비자 취득을 하였고

 10월이 되어서야 드디어 멤버들이 모두 가가린 우주인 훈련센터에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무한도전 우주특집 러시아 가가린 우주인 훈련 센터 어떤곳인가?

러시아 가가린 우주인 훈련 센터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우주인을 훈련시켜 우주로 올려보낸 최고의 우주인 ‘사관학교’로

 1960년 1월 11일 문을 열었습니다. 

지금까지 영국 최초의 우주인 헬렌 샤먼 등 세계 21개국 300여명이 훨씬 넘는 우주인이 이 곳을 거쳤으며 

 지금도 러시아인  미국인 유럽인 등이 우주로 가기 위해 열심히 훈련 중이며

 60㏊ 규모의 시설을 유지하기 위해 투입된 인원은 군인과 과학자, 훈련 조교 등 7,000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무중력 상태 체험훈련을 위한 훈련용 비행기도 가가린 우주인 훈련 센터의 자랑이라고 하는데요.. 

이 비행기는 무중력 실험을 위해 대기권의 경계로 약 1시간 30분 비행하면서 28초 정도 지속되는 무중력 상태를 10~15회 가량 반복한다고 합니다

이 비행기에는 최대 20명이 탑승할 수 있으며, 우주 관련 여행사를 통해 ‘좌석’을 할당 받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마 무한도전이 훈련 센터에서 이 훈련용 비행기에 탑승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실제 우주인들이 받을 훈련은 크게 중력가속도 훈련, 모의비행, 우주유영 훈련 등으로 나뉘며 기초 훈련단계에서는 중력가속도를 체험하게 됩니다. 

우주선이 발사되거나 지구로 귀환할 때 겪는 강한 중력을 견딜 수 있도록 하는 훈련으로.

 가가린 센터 안의 중력가속도 훈련장에는 반지름 18m, 무게 305t의 육중한 원심분리기가 있습니다.

좁은 공간의 우주선 안에서 움직이는 훈련도 필수인데요. 

우주선이 발사되면 우주인들은 이틀 동안 어둠 속을 비행해야 합니다.

 빛 하나 없는 좁은 공간에서 이틀을 견디는 훈련도 받습니다.

 우주인들은 또 미르 우주정거장에서 둥둥 떠다니는 음식물을 붙잡아 식사를 하고 몸을 고정시킨 채 깔때기 모양의 소변기에 오줌을 누는 훈련도 합니다. 

잠을 잘 때도 몸이 뜨지 않도록 벽이나 의자에 몸을 고정시키거나 침낭 안에서 자는 연습 또한 하게 된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가가린 우주인 훈련 센터에서 훈련을 받은 한국 최초이자 유일한 우주인이 됐던 광주 출신 이소연씨가 있는데요. 

이씨는 2006년 4월 우주인 모집에 응시해 3만6천200명의 경쟁자를 물리치고 최종 후보로 선발되었고 

그 후 1년간 러시아 유리 가가린 우주인훈련센터에서 훈련을 받고

 2008년 4월 8일부터 19일까지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머물며 18가지 우주실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귀환하였습니다.

이씨의 계약 조건은 프로젝트 완료 후 2년간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 연구원으로 일하는 것이었습니다. 

허나 이씨의 주업무는 연구가 아닌 강연이었는데요. 우주산업이 아직 본격화하지 않았고 사람들은 이씨를 보고 싶어하다 보니, 

그는 4년 동안 전국을 돌며 235번의 강연을 하였습니다. 

이씨는 계약 기간보다 2년을 더 근무한 뒤 2012년 8월 휴직계를 내고 미국으로 유학을 가 

버클리 캘리포니아 주립대(UC 버클리)에서 경영학석사(MBA) 과정을 밟으면서,

 2013년 8월에는 한국계 미국인 안과 의사와 결혼했고 항우연에 사표를 제출, 퇴사했습니다

그 일로 인해 세금 260억을 들여 배출한 우주인 이소연씨가 먹튀를 했니, 된장녀니 라는 공격이 난무하기도 하였습니다.

아마 이번 무한도전 방송에서 가가린 우주인 훈련 센터가 나오게 되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가지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 역시도 그 안의 훈련소들이 상당히 궁금한데요. 무한도전 멤버들이 실신하지 않고 훈련을 끝까지 잘 받았을지 본방사수 해야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