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금 이 순간

수족냉증이란? 수족냉증 원인과 증상, 그리고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까지

수족냉증이란? 수족냉증 원인과 증상, 그리고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까지

 

안그래도 추운 겨울. 다른 사람에 비해 손발이 더 빨갛거나 차가워서 고생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바로 수족냉증 때문이랍니다. 아마 많이들 들어보셨을텐데요 하지만 확실히 수족냉증이란 어떤것인지 그리고 원인과 증상은 어떻게 되는지 치료하기 위한 좋은 음식은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수족냉증이란 쉽게 설명하자만 이름 그대로 손과 발이 차가워 지는 증상을 말하는것인데요 전 인구의 12%정도로 나타날 정도로 흔한 증상입니다. 뭐 겨울같은 추운날씨에 손발이 차가운건 누구나 똑같이 생기는 증상이지만 그닥 추위를 느끼지 않을만한 온도에서도 손이나 발에 큰 냉기를 느끼는 분들이라면 수족냉증을 의심해 봐야 한답니다. 하지만 류마티스성 질환, 추가판탈출증, 말초신경염, 손목터널증후군 등의 다른 질병으로 인해 손발이 차가워 지는 현상도 나타나기도 하니 본인이 생활에 불편한 만큼 손발이 차고 시리다면 병원에 가서 확실한 진단을 받아봐야 합니다.

 

 

 

그렇다면 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것일까요? 아직까지 그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지만 대부분 추위와 같은 외부 자극에 교감신경의 반응이 예민해져서 손과 발과 같은 말초 부위에 혈액 공급이 줄어주는게 그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출산이나 폐경같은 호르몬의 변화나 스트레스 같은 정신적인 긴장이 수족냉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수족냉증 증상이 생기는 분들이 많아 남성보다는 여성의 발병률이 5배 가까이 높은것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50대 이상 갱년기 여성은 호르몬의 급격한 감소로 더욱더 발병률이 높다고 하네요.

 

 

 

이러한 수족냉증을 관리하고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원인이 된 이유를 찾아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일상 활동량을 늘리면 증상 호전에 효과적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혈액순환을 위해 음주와 흡연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반신욕과 숙면도 효과적입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된 채소와 단백질, 잡곡등이 있다고 하는데요. 규칙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와 함께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는 고지방의 음식은 많이 먹지 말고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는 어류나 식물성 지방을 주로 섭취하는것으로 병원 측은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따듯한 기운이 도는 음식물을 섭취하는것도 중요합니다. 몸에 열을 내게 해주는 마늘과 생강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줄 뿐더러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주는 효과가 있어서 혈액순환 저하고 인해 올 수 있는 수족냉증을 예방해 줄수도 있습니다. 위를 건강하게 해주는 양배추 역시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몸의 차가운 기운을 풀어주고 혈액순환과 소화기능을 원활하게 해주어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으로 손색이 없답니다.

 

이렇게 수족냉증이란 무엇인가 부터 원인과 증상 그리고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요즘같은 날씨 손발의 차가움으로 인해 핫팩을 달고 사시는 분들이라면 저온화상을 입을 수 있다는점도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따뜻한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