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천억 원 하늘 자전거 길 기획한 건축가 노먼 포스터를 아시나요?

 

최근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4천억 원 자전거 길의 사진이 있답니다. 마치 하늘을 가르고 있는 듯한 자전거 길 위에서 사람들이 자전거를 타고 지나가고 있는 모습인데요. 보기만 해도 우와~ 라는 탄성과 함께 입이 쩍 벌어질 정도로 멋진 광경에 나 혼자 보기엔 아깝다는 생각이 들 정도랍니다. 이는 영국의 유명 건축가인 노먼 포스터가 기획한 하늘 자전거길로 런던이 철길 위에 세워질 자전거 길 이라고 합니다.

 

 

(4천억 원 자전거길 SkyCycle)

 

10개의 루트를 통해 시간당 1만 2000대의 자전거가 달릴 수 있도록 디자인한 길 이라고 합니다. 물론 화제가 된 사진은 실사가 아닌 조감도로 이 4천억 원 자전거 길의 프로젝트 비용은 총 2억 2000만 파운드 한화 3800억원에 이르지만 철길 위의 공간을 활용하기 때문에 새로 길을 내고 터널을 뚫는 비용에 비해 훨씬 경제적이라고 합니다. 총 219km의 구간을 만드는 제작기간은 20년이 걸릴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니 20년 후 저 멋진 4천억 원 자전거 길을 직접 볼 수 있게 된다면 얼마나 기가막힐까요..

 

4천억 원 하늘 자전거 길 언젠가 한번 가보고 싶다면

손가락을 클릭해 주세요

 


이 멋진 4천억원자전거길을 기획한 노먼포스터 Norman Foster 는 영국을 대표하는 건축가 이자 살아있는 건축의 대가라 불릴 정도로 정말 멋진 작품을 많이 남기고 있답니다. 현재 자신이 운영중인 ‘Foster+ Partners’의 설립자이자 대표인 노먼 포스터. 1935년생인 그는 영국에서 학부를 마친 뒤 예일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땄으며 1967년 현재의 회사를 설립하여 전 세계 20여 나라에서 다양한 용도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50여 년에 걸친 그의 작업들은 한계가 없을 정도로 다양한데요 도시계획은 물론이고 도시기반시설, 공항, 관공서 및 공공시설과 상업시설, 개인주택까지도 수행하고 있답니다. 그동안 470개의 건축 관련 상을 받았고 86개의 국제 현상설계 당선에서 보여주듯이 그의 디자인은 인종과 문화를 뛰어넘어 글로벌한 경쟁력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좌 뉴욕 허스트타워, 우 상단 홍콩 상하이 은행 HSBC 본부, 우 하단 대영박물관 그레이트 홀)

 

특히 노먼 포스터를 설명하면서 빠질 수 없는 단어가 하이테크 건축입니다. 하이테크 건축은 당시 최신 기술과 재료를 건축 디자인과 결합해 표현한 양식으로 유리의 투명성과 철, 알루미늄과 같은 금속 재료를 사용하여 구조와 설비를 노출하는 기계 미학을 드러내죠. 최근 하이테크 건축의 근거지가 영국이라고 한다면, 그 중심에 노먼 포스터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의 건축은 첨단의 기술을 이용해서 구조와 설비, 전자 시스템까지 설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간이 건축물의 설비를 통제하는 것만이 아니라 자연적인 환기와 통풍을 하게 해서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쾌적함을 높이는 친환경 건축을 추구했습니다. 또한, 자연광을 극대화하기 위해 건축물의 외벽을 유리를 사용하며 밝은 공간을 만들면서 그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온도 상승과 직사광선과 같은 문제는 기술적으로 센서나 패널을 이용해 보완했지요. 생태학적인 철학을 가지고 예술과 기술의 만남을 시도한 건축가가 바로 노먼 포스터입니다. 이러한 철학으로 대영박물관의 그레이트홀, 홍콩 상하이 은행 본부, 미국 보스턴 미술관, 뉴욕 허스트 타워, 런던 밀레니엄 브릿지와 거컨 빌딩, 런던 시청, 스페인 빌바오 지하철역 등을 설계했답니다.

 

 

( 애플 사옥 도면)

 

특히 다른 건물은 몰라도 지금은 고인이 된 애플의 전 ceo 스티브잡스를 좋아했던 분들이라면 그가 떠난 후 공개되어 화제가 됐던 애플 사옥의 도면을 보신적이 있으실텐데요. 마치 우주선이 착륙한것 같은 모양으로 많은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했답니다. 이 건물의 설계 역시도 노먼 포스터의 작품이라는 사실  !

 

전 세계 여러 나라에 정말 대단하다는 말보다 더 뛰어난 건축물들을 세우고 있는 노먼포스터. 이렇게 멋진 상상력을 현실로 만들어 내는 노먼 포스터 같은 건축가들 정말 대단하고 그 능력이 참 부럽습니다.. 20년 후 완성될 영국 런던의 4천억 원 자전거 길 하늘 자전거길 SkyCycle 를 꼭 보러 갈 수 있게 되길 바래봅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